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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토론대회 GTX-B 주안역정차 왜 필요한가
기사입력 2019-12-06 오후 9:20:00 | 최종수정 2019-12-07 오후 11:40:38        

 

[전세복선임기자] GTX 주안역유치 추진위원회는 125일오후2시 주안장로교회본당에서 홍일표 국회의원 계정수 추진위원장 (전 미추홀구 의장).경찰합동신문 김기술대표등 관게인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GTX-B (광역 급행철도)왜 주안역 청차가 필요한가라는 주재로 박창화교수( 전 인천대학교 도시과학대학장)가 발재. 조덕환.(GTX 주안유치위원회사무국장) 이영훈.(인천광역시의회전의원) 김재동.(미추홀구의회의원) 이행숙 (한국미래정책연구원)씨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 토론회는 GTX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됨에 따라 시청역과 주안역을 두고 서로예치에 따른 현안으로 전문가들과 함께 토의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 했다.



홍일표 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GTX주안역 정차 왜필요한가라는 주재로열린이번토론회는 인천 시민의 교통편의 증진.지역경제발전은 물론 인천의 원도심 균형발전 정책과도 연결된 매우중요한 현안을 다루는 자리라며 오랜 기다림 끝에 GTX-B 노선의 타당성 결과가 나온만큼 앞으로 국책사업이 진행될수있두록 우리무두가 힘을 모아야 할것이라고했다

이어 계정수 GTX-B노선 주안역유치위원회 위원장(전 미추홀구구의회의장)은 축사를통해 ‘GTX 주안역 정차 왜필요한가?’인천 시민 토론대회를 개최하게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이 자리를빌어 인천 시에 바라기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후 실시 설계전에 주안역과 시청역중에 어느역을 정차역으로 국토교통부에 요청 하는문제를 두역을놓고 비교 용역을 공인 기관을 통해서 실시한후에 결정하겠다고 유정복 전 시장과 현 박남춘 시장께서 본 유치위원회와 서면을 약속했기에 반드시 실해해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아울러 본 추진위원회가 범시민 운동을 벌려 3만명이 훨씬넘는 인천시민의뜻을 국토교통부와 KDI 행정기관에 전달한바, 반드시 올바른 철도행정을 펴주실 것을 촉구하며 이번엔 기필코 GTX주안역 정차는반 듯이 이뤄져야한다고했다

박창화교수외 토론자들은 GTX- B 비 노선. 주안역 유치 위원회등 주안역 일대 시민사회단체 에서는 수도권 광역 급행 열차는 반드시 주안역에 정차 하여야 한다고 민원 및 시민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 박교수는 인천발전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2025년의 경우 인천시청역 경우 교통 수요는389천명으로 주안역 경우 438천명으로 예측된다며 인천시청역경유 보다 주안역경유가 일일교통수가49,000명으로 승객이 많으며 이는 약 12.6% 로 주안역 교통 수가 더 많은 것으로 예측했다

이어 직접 영향권 비교를 해 봐도 인천시청경유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역은 연수구 와 남동구 이며 이에 해당하는 인구는2015년 기준 약8697백 명이며 주안역 경우 직접적으로 미치는 지역은 연수구 미추홀구 중구(영종도제외)서구 (인천지하철2호선이용)이며 이에 해당하는 인구는1.397.800이며 주안역경유가 시청역경유보다 528.100명이 많다며 이외에도 편익 산정 경제성 분석 결과 비용편익 역세권 비교 검토 등을 설명하며 인천광역시는 국토교통부 기본설계 기간이 끝나기 전에 GTX-B노선 쟁점구간에 대하여 조속히 타당성을 조사하여 인천시민에게 입장을 밝힌 것을 촉구했다

토론자 김재동 미추홀구 구의회 의원은 주안역은 인천에서 지리적으로 가장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인지하철 1호선과 인천지하청 2호선이 함께하고있으며 주안역을통하여 인하대.인천대.재능대.청운대.폴리택대학 학생들의 통학과 주안5-6공단 기계공단등 직장인들 그리고 미추홀구 중구 동구 서구 남동구일부주민들이 수도권에 출퇴근을 가장 빠르게할수있다는 장점을 들어 이번 주안역 정차는 반듯이 이뤄 나가야 한다고했다.

 

 

 

전세복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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