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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교통사망사고 감소율 전국 최상위권
교통사고 취약요소에 대한 맞춤형 대책 시행
기사입력 2020-09-07 오후 4:07:00 | 최종수정 2020-09-07 16:07        

<최귀식 기자> 인천지방경찰청(청장 김병구)에서는 ’20년 8월까지의 인천지방경찰청 관할(고속도로 포함)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하고 취약한 요소인 보행자 및 화물, 이륜차 등에 대한 교통안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하였다.

 전년 동기간과 비교하여 교통사고 사망자가 큰 폭으로 감소해(’19년 93명→’20년 59명, 36.6%↓)

 올해 8월까지 인천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59명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34명(36.6%)이 감소하였으며, 이는 ①보행자 사고(’19년 38명→’20년 21명, 44.7%↓), ②무단횡단 사고(’19년 20명→’20년 9명, 55%↓), ③야간 시간대(20~08시) 교통사고(’19년 55명→’20년 28명, 49.1%↓), ④65세 이상 어르신 교통사고(’19년 34명→’20년 18명, 47.1%↓)의 감소가 원인이다.사고 감소의 원인으로 연초부터 시행중인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한 시설 개선 및 시내권 암행순찰차 단속, 경찰 오토바이 부대를 동원한 이륜차 집중단속 등을 꼽을 수 있다. 

  다만 8월, 한달간의 통계를 보면 교통사고 사망자는 8명으로 전년 8월 대비 1명(11.1%)이 감소하는데 그쳤으며 보행자 사고 비중이 전월 대비 증가하여 자칫 감소하던 교통사망사고가 증가세로 돌아설 수 있다고 분석되었다.

 최근 교통사고 취약 요소에 대한 맞춤형 대책 시행에 인천지방경찰청에서는 분석된 교통사고의 특성을 반영하여 취약 요소로 나타난 보행자 및 화물, 이륜차 등에 대한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①무단횡단, ②이륜차 교통법규위반, ③스쿨존·횡단보도 불법주정차행위를 3대 중점 단속 대상으로 선정, 교통경찰 뿐만 아니라 지역경찰 및 경찰부대도 투입하여 총력 대응할 예정이다.또한 운용중인 암행순찰차를 취약한 경찰서 중심으로 집중 투입하여 사업용 차량의 고위험 법규위반행위, 횡단보도 보행자보호의무 위반행위를 단속한다고 밝혔다.

 또한 각 경찰서별 무단횡단 잦은 곳과 스쿨존·횡단보도 불법주정차가 많은 곳에 홍보 현수막을 게시하여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사고의 위험을 알리고 경인교통방송, 지역 케이블 TV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활동도 병행한다고 밝혔다.

 인천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인천 시민의 안전을 위한 교통경찰의 안전활동에 적극적인 지지와 시민들의 자발적인 법규준수를 기대하며 특히,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연내 시행되는 만큼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해 인천의 교통안전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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